ABOUT ME

-

Today
-
Yesterday
-
Total
-
  • 2020 신학기 맞이 고민해결! 당신에게 가장 적합한 아이패드는?
    iOS/Guides 2020. 3. 1. 22:00

    갑작스러운 코로나 위기로 인해 초중고뿐만 아니라 대학교 까지 우리나라의 모든 학교는 유래 없이 개강이 미뤄졌다. 필자는 사실 이미 이달 초순부터 학교를 다니면서 악명 높은 의과대학의 시험을 4일가량 남겨두고 갑작스럽게 수업이 중단되어, 앞으로 2주간 방학 아닌 방학이 생겨버렸다...! 이참에 수험생활 끝에 드디어 대학생이 된 새내기들, 그리고 새 학기를 맞이하여 성적을 챙겨보려는 재학생 모두에게 실질적으로 도움이 될 만한 정보를 담아 이 게시글을 기획해보았다.


    이번 게시글에서 다룰 내용은 바로 ‘대학생에게 어떤 아이패드가 가장 적합할 것인가’에 관한 것이다. 요즘 대학 강의실 풍경은 많이 바뀌었다. 심지어 의과대학에서도 두꺼운 전공서적은 커녕 프린트물을 안고 다니는 학우들은 찾기가 어려워졌다. 대략 잡아도 70프로 이상은 아이패드를 넣은 형형색색의 파우치 하나 달랑 들고 다니는 정도. 이런 흐름 속에서 남들 따라 급하게 혹은 끝까지 버티다가 결국에는 아이패드를 사고자 결심하고는 사이트에 들어가 보면 웬 기종은 이렇게 많고 옵션도 다양한지...! 이에 대한 고민을 함께 해결해 보고자 한다.

    2020년 3월 기준으로 애플 공식 홈페이지에서 현재 시판되고있는 아이패드는 총 4가지 라인업-iPad, iPad Air, iPad Pro, iPad mini-을 가지고 있다. 지금부터 이들의 스펙을 특징 위주로 살펴보도록 하자!


    #1 가장 인기있는 iPad, iPad 7세대

    출처 : 애플 한국 공식홈페이지


    2019년 9월에 새롭게 출시된 iPad 7세대는 가장 대중적인 모델이다. 7세대는 전작에 비해 디스플레이의 크기가 9.7인치에서 10.2인치로 증가한 점이 가장 눈에 띄는 변화이다. 이전작과 마찬가지로 1세대 Apple Pencil을 지원하며, 지문인식 센서가 전면 홈 버튼에 탑재되어 있는 등 나머지 큰 변화는 없다고 봐도 무방하다. 내장 메모리는 32GB, 128GB 옵션이 있고, 색상은 스페이스 그레이, 실버, 골드 3가지로 출시되었다.

    처음 iPad 구매를 고민하시는 분께는 가장 추천드리는 모델이다. 불과 몇 년 전만 해도 apple pencil이 프로 라인업에서만 지원하였지만, 현재는 모든 iPad 라인업에서 지원을 하는 상황이라 필기용으로도 충분히 이용 가능하다. 고성능을 요구하는 4K 영상편집 외에는 큰 불편함이 없는 수준이다.

    단, 한가지 아쉬운 점은 내장 메모리 선택 폭이 좁다는 점. 32GB는 좀 부족해 보이고, 128GB는 좀 남을 것 같고... 그러나 사용하기에 따라 작은 용량으로 큰 불편함 없이 사용할 수 있다! 클라우드 서비스와 관한 이 내용은 다음 기회에 다루어 보도록 하겠다.

     

    POSITIVE+

    가장 경제적인 라인업

    NEGATIVE- 

    좁은 용량 선택폭


    #2 지금까지 가장 앞선 iPad, iPad Pro 3세대

    출처 : 애플 한국 공식홈페이지

    2018년 10월에 새롭게 출시된 iPad pro 3세대는 크게 11인치와 12.9인치 두 라인업이 존재하며, Pro라는 네이밍에서도 알 수 있듯이 현존하는 iPad 중 가장 좋은 스펙을 자랑한다. 전작과 비교하여 3세대는 디자인부터 full-change가 이루어졌다. 제품 전면에는 물리 버튼이 하나도 없고, 베젤이 얇아져서 깔끔한 인상을 준다. 현재 iPad 라인업 중에서는 유일하게 Apple Pencil 2세대를 지원해서, 펜슬을 기기 옆면에 착 붙이는 것만으로 충전이 가능하다. 또한, iPad 라인업 중에서 유일하게 ligtning 단자가 아닌 usb-c 단자를 채택하여 액세서리의 확장성이 크다. 이 외에도 디스플레이의 높은 주사율(120Hz), 1200만 화소의 후면 카메라, 얼굴인식으로 잠금해제 등등 독보적인 스펙을 가졌다. 내장 메모리는 64GB, 256GB, 512GB, 1TB로 다양한 옵션이 있고, 색상은 스페이스 그레이, 실버 2가지로 출시되었다.

    어느정도 iPad 사용 경험이 많은 사람에게만 권하고 싶다. 다들 iPad를 처음 살 때는 그림도 그리고 여러 가지 작업도 하면서 유용하게 사용할 것 같지만, iOS에 대한 숙련도 부족 등 다양한 이유로 인하여 생각보다 그렇지 못한 비율이 경험상 더 높다. 4K 영상 편집이나, 레이어가 많은 포토샵 작업처럼 무거운 작업을 할 때 비로소 이 라인업이 힘을 발휘한다. 또한, 출시일이 1년 반 가량 지난 시점에서 2020년도 상반기에 신제품 출시가 이루어진 거라는 전망이 있는 상태이므로, 구매를 보류가 좋은 선택이 될 수 있다. 물론, 3세대에서 full-change가 이루어졌기 때문에 다음 세대에는 큰 변화가 없을 것이라는 전망이 대다수이다.

     

    POSITIVE+

    독보적인 처리 속도, 넓은 용량과 크기의 선택폭

    NEGATIVE-

    입문자에게 다소 부담스러운 가격


    #3 뛰어난 성능을 부담 없이 즐길 수 있는 모델, iPad Air 3세대

    출처 : 애플 한국 공식홈페이지

     

     

    2019년 3월에 출시된 이 모델은 iPad와 iPad Pro의 중간지점을 담당하는 라인업이다. 기존의 iPad Air 라인업을 계승하기보다는 iPad Pro 10.5 (2세대)와 더 비슷한 모습이다. 10.5인치 디스플레이를 탑재하였고, 칩의 성능과 디스플레이의 색표현이 iPad 라인업보다 좋다. 나머지는 iPad 7세대와 사실상 동일한 스펙을 갖추었다. 내장메모리는 64GB, 256GB 옵션이 있고, 색상은 색상은 스페이스 그레이, 실버, 골드 3가지로 출시되었다.

    출시 당시에는 어떻게 보면 가성비 좋은 라인업이라고 생각할 수 도 있지만, 현 시점에서 딱히 메리트가 보이지 않는 라인업이다. 차후 모델이 어떻게 출시되느냐를 지켜봐야 할 것이다.

     

    POSITIVE+

    좁지만 유용한 내장메모리 선택폭


    NEGATIVE-

    iPad와 iPad Pro사이에서 어중간한 포지션


    #4 작은 사이즈, 거대한 용량. iPad mini 5세대


    2019년 3월에 출시된 이 모델은 네이밍에서 알 수 있듯이 7.9인치의 작은 화면을 채택한 아이패드이다. 기존의 iPad mini 라인업은 2015년에 출시된 4세대 이후로 이렇다 할 발표가 없다가 오랜만에 Apple pencil 지원을 포함하는 업데이트가 되었다. 작은 디스플레이를 제외하고는 iPad Air와 모든 스펙이 동일하다. 역시 내장메모리는 64GB, 256GB 옵션이 있고, 색상은 스페이스 그레이, 실버, 골드 3가지로 출시되었다.

    iPad Air 라인업과 스펙이 동일하지만, 작은 디스플레이는 분명 메리트가 있다. 대학교 수업에서도 PPT 위에 필기하는 정도로는 괜찮다. 하지만 다른 작업을 하기에는 조금 답답한 면이 있다. 또한, 특이한 사이즈이다 보니, 파우치나 케이스 등 액세서리가 다른 라인업과 비교했을 때 부족해 보인다. 휴대성은 단연 최고!

     

    POSITIVE+

    라인업중 최고의 휴대성

    NEGATIVE-

    작은 디스플레이로 인한 답답함



    이렇게 현존하는 모든 iPad 라인업을 살펴보았다. 요컨데, 다음과 같이 말하고 싶다


    1) 신학기를 맞아 처음 iPad를 구매하겠다!

    → iPad 7세대 wifi (32GB 또는 128GB)


    2) 영상 같은 무거운 작업이 많다!

    → iPad Pro 3세대 11인치 wifi (256GB)


    추후 게시글에서는 iPad의 생산성 극대화, iPad 최저가 혹은 혜택 받고 구매하는 법에 대해 다뤄볼 생각이다. 다른 태블릿 사고 후회하는 사람은 봤지만, iPad사고 후회하는 사람 아직까지 못 봤다. 신입생, 재학생 모두 iPad와 함께 유익한 학교생활 했으면 좋겠다!

Designed by Tistor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