ABOUT ME

-

Today
-
Yesterday
-
Total
-
  • 단축키로 아이패드에서 키보드 200% 활용하기 - 자주쓰는 단축키
    iOS/Guides 2020. 4. 3. 19:26

    모두들 알다시피 아이패드에 단순히 애플의 Smart Keyboard를 연결하거나 혹은 각종 블루투스 키보드를 페어링 하여 마치 노트북 혹은 PC처럼 활용할 수 있다. 아이패드에서도 맥 제품군과 같이 각종 단축키 사용이 가능한데, 대부분 윈도 기반의 PC를 사용해와서 단축키에 어려움을 겪었을 것이라 생각된다.

     

    아이패드에서 키보드 단축키를 활용해 생산성을 극대화하여보자!

     

    아이패드에서도 텍스트를 입력하는 것 말고도 단축키로 키보드에서 손을 떼고 화면에 가져갈 필요 없이 생산성을 극대화 할 수 있는데, 이에 대해 알아보자

     

    A. 시스템 기본 단축키

    아이패드 내에서 홈 화면 혹은 어떠한 앱을 실행 중이더라도 쓸 수 있는 중요한 단축키들이다. 앱 전환, Spotlight 호출, 홈 화면, 키보드 변경, 스크린샷, 단축키 설명서 등을 포함하는데, 꼭 기억해둬야 할 단축키들이다.

     

    Command-tab

    Command 키를 누른 상태로 Tab을 누르면 앱 전환기가 등장한다. Command 키를 누른 상태로 원하는 앱이 선택될 때 까지 Tab을 연속하여 누르고, 손을 떼면 앱이 전환된다. Command-Tab을 통해 앱 전환기의 오른쪽 앱으로 이동할 수 있고, Command-Shift-Tab으로 역순으로 이동할 수 있다. 바로 전에 사용한 앱을 띄우려면 간단히 Command-Tab으로 빠르게 이동할 수 있다.

     

    Command-Space

    Command키와 스페이스를 동시에 누르면 Spotlight(검색)이 호출된다. 검색을 이용하지 않으려면, 다시 Command키와 스페이스를 동시에 눌러 원래 화면으로 돌아간다. Spotlight를 호출하는 것은 앱을 실행할 때 앱 이름의 첫 글자 혹은 그다음자까지 타이핑하여 바로 호출할 때 매우 편하다.

     

    Command-H

    Command키와 H를 동시에 눌러 홈 화면으로 이동할 수 있다.

     

    Control-Space

    Control키와 스페이스를 동시에 누르면 미리 추가한 키보드(한국어, English, 이모티콘 등)를 전환할 수 있다. 따라서, 국내에서 구매한 제품의 기본값을 기준으로 영문과 한글 사이는 Caps Lock만으로 전환이 가능하고, 이모티콘을 띄우기 위해서는 Control-스페이스 단축키가 유용하다. (공식 자료에 의하면 중국어, 한국어, 일본어 또는 히브리어 키보드를 추가한 경우, Caps Lock 키를 사용하여 라틴 문자와 사용 중인 다른 키보드 사이를 빠르게 전환할 수 있다고 한다.)

     

    Command-Shift-3

    디스플레이 상에 표현된 모든 내용을 스크린샷으로 찍는다. 스크린샷은 화면 좌하단에 작게 미리보기가 등장하고, 저장할지 편집할지 선택할 수 있다.

     

    Command 길게 누르기

    Command를 길게 누르면, 현재 실행한 앱에서 사용할 수 있는 모든 단축키를 보여준다.

     

    B. 시스템 추가 단축키

    마찬가지로 아이패드 상에서 어떠한 앱이 실행되어 있어도 공통적으로 작동하는 단축키이지만, 사용 빈도가 떨어지는 것들을 분리해 두었다. 이 부분은 가볍게 보고 넘어가도록 하자.

     

    Command + Option + D

    Command와 Option, 그리고 D를 동시에 눌러 Dock을 띄운다. Dock을 띄워서 스플릿 뷰나 슬라이드 오버를 실행하기에 편하다.

     

    Command + Control + Q

    Command와 Control, 그리고 Q를 동시에 눌러 화면을 잠글 수 있다.

     

    Command-Shift-4

    디스플레이 상에 표현된 모든 내용을 스크린샷으로 찍고, 바로 편집 화면으로 들어간다. Command-Shift-3과는 바로 편집 화면에 진입한다는 점이 다르다.

     

     

    C. 텍스트 편집과 관련된 단축키

    텍스트를 입력하고 편집하는 과정에 있는 동안 유용하게 사용할 수 있는 단축키들을 모았다.

     

    Command-X, C, V

    Command-X는 오려두기, Commad-C는 복사하기, Command-V는 붙여넣기. Windows 유저들도 모두 익숙한 단축키일 것이다.

     

    Command-Z / Command-Shift-Z

    Command와 Z를 동시에 눌러 이전 실행을 취소할 수 있다. Command-Shift-Z를 통해 실행 복귀할 수 있다.

     

    Command-A

    Command와 A를 동시에 눌러 전체 텍스트를 블록설정할 수 있다.

     

    Command + → 또는 ←

    커서를 현재 위치에서 행의 맨 앞 혹은 맨 뒤로 이동한다.

     

    Command + ↑ 또는 ↓

    커서를 전체 텍스트의 맨 처음 혹은 맨 뒤로 이동한다.

     

    Option + → 또는 ←

    커서를 현재 위치에서 단어 단위로 이동한다.

     

    Option + ↑ 또는 ↓

    커서를 현재 위치에서 문단의 맨 뒤 혹은 맨 앞으로 이동한다.

     

    행, 단어, 문단 단위로 커서를 이동하는 단축키는 커서 이동에도 효율적이지만, Shift와 함께 사용해서 같은 범위를 블록 설정할 수 도 있다.

     

    Tip 첫글자 대문자 방지 - iPad와 iPhone의 기본 설정으로는 문장의 첫 글자가 자동으로 대문자로 입력되는데, 첫 글자를 쓰기 전 Shift를 눌러주면 첫 글자를 소문자로 작성할 수 있어 돌아와서 수정하지 않아도 된다.

     

    D. 텍스트 편집과 관련한 고급 단축키

    텍스트 삭제에 관해 몇가지 단축키가 더 존재하는데, 이들은 다소 복잡하기 때문에 가볍게 보고 넘어가도록 하자.

     

    Command-Delete

    현재 문장에서 커서보다 앞에있는 부분을 삭제한다.

     

    Control-K

    현재 문장에서 커서보다 뒤에있는 부분을 삭제한다.

     

    Option-Delete

    현재 단어에서 커서보다 앞에 있는 부분을 삭제한다.

     


     

    이 외에도 각자 다른 앱에서 서로 다른 단축키를 제공한다. 이들은 앞서 언급했듯이 Command키를 길게 눌러 단축키 설명서를 참고하도록 하자

     

Designed by Tistor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