ABOUT ME

-

Today
-
Yesterday
-
Total
-
  • 아이패드만으로 쉽게 원격 강의하는 법! Notability 9.3 새로운 기능 (프레젠테이션 모드, 싱글 페이지 모드)
    iOS/Guides 2020. 3. 22. 12:00

    범 세계적인 COVID-19 여파로 인해 재택근무, 원격강의 등의 원격 서비스와 관련된 앱의 수요가 증가했다. 대학교 수업도 현재 인터넷을 통해 이루어지고 있고, 심지어 학원 수업도 각종 앱을 활용하여 이루어지기도 한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아무래도 원격 강의라는 것 자체가 익숙하지 않다 보니까 어떤 앱을 사용할지, 어떤 하드웨어를 사용할지 고민이 많을 것이다.

     

    Notability는 iOS, MacOS 노트 필기 부동의 1위 앱이라고 할 수 있다. 특유의 깔끔한 인터페이스, 직관적인 툴, 실시간 녹음 등의 특징을 갖고 있는데, 필기한 글씨를 인식해서 텍스트로 전환하거나 검색할 수 있는 기능 역시 강점 중 하나이다.

     

    iOS 필기 부동의 1위 앱 Notability에서 9.3 업데이트를 내어 놓았다.

     

    본 게시물에서는 Notability의 새로운 기능과 함께 아이패드만 가지고 원격 강의를 하는 법에 대한 몇 가지 아이디어를 공유하고자 한다.

    Notability 9.3 업데이트

    지난 3월 12일, Notability는 9.3 버전을 내어놓으면서, 두가지 기능을 선보였다. 이번 업데이트에서는 프레젠테이션 모드싱글 페이지 모드가 추가되었다.

    프레젠테이션 모드

    새로운 프레젠테이션 모드를 통해, 툴바나 메뉴 없이 나의 노트만을 화면 전체에 채울 수 있다. 이 모드는 Airplay를 지원하는 장비나, HDMI 연결을 통해 활용 가능하다.

     

    스크린을 다른 장치에 미러링 하는 동안, 나의 화면에서는 레이저 포인터 툴바를 볼 수 있다. 손가락이나 Apple Pencil로 레이저 포인터 기능을 사용하면, 노트에는 아무런 흔적을 남기지 않으면서 내용을 강조할 수 있다.

     

    멀티 노트 기능을 활용하면, 청중들에게 메인 노트로 발표를 하는 동안 두 번째 노트는 발표자만 참조할 수 있다. 만약, 두 번째 노트도 청중들에게 공유하고 싶다면 미러링 화면에 끌어다 놓고, 왼쪽 혹은 오른쪽을 고를 수 있다.

     

    (참고) 멀티 노트 (Notability 8.0)

    더보기

    멀티 노트 기능은 Notability 8.0 (2019. 12. 17 업데이트)에서 추가된 기능으로, 마치 아이패드의 스플릿 뷰처럼 두 개의 노트를 동시에 띄우는 기능이다.

     

    Notability 8 메이저 업데이트 부터 Multi-Note 기능을 제공한다.

     

    iPadOS 자체에서 기존의 스플릿 뷰 기능을 지원하지만, 이 기능을 통해서 두가지 노트를 열기 위해서는  Notability 이외의 다른 PDF 뷰어 혹은 필기 앱이 필요했다. 그러나 Notability에서 멀티 노트 기능을 공식적으로 지원하면서 동시에 두 노트를 열어서 빠르게 참고하는 것이 가능해졌다.

     

    멀티 노트를 열기 위해서는 우선 하나의 노트를 연뒤, 화면 좌측에서 밖에서 안으로 쓸어서 노트 전환기를 열고, 최근 메모 혹은 검색으로 두 번째로 띄울 노트를 찾고, 이를 끌어서 화면의 좌측 혹은 우측에 놓으면 된다. 물론, 중앙에 위치한 경계 부분을 좌우로 드래그할 경우 각 노트의 사이즈를 자유자재로 조절할 수 있다.

     

    싱글 페이지 모드

    새로운 싱글 페이지 모드를 통해, 나의 노트를 좌우로 넘겨서 한 페이지 씩 볼 수 있다. 이 싱글 페이지 모드를 사용하기 위해서는 노트를 연뒤 우상단의 옵션을 누르고, 보기를 누른 후, 싱글 페이지를 선택하면 된다.

     

    싱글 페이지 모드는 역시 프레젠테이션 모드에서 사용 가능해서 슬라이드 같은 느낌을 준다. 싱글 페이지 모드는 사실 GoodNotes 4에 있던 기능인데, PPT 파일 위에 필기를 할 경우 깔끔하게 페이지 한 장 만을 보여주기 때문에 특히 유용하다. 

    온라인 강의를 위한 팁

    앞서 소개한 Notability 9.3 업데이트의 새로운 기능 - 프레젠테이션 모드, 싱글 페이지 모드 -으로 온라인 강의를 하기에 더 좋아졌는데, Notability 공식 블로그에서 이를 위한 몇 가지 팁을 공유하고 있다.

     

    대화형 온라인 강의 제작하기

    Zoom이나 Google Meet과 같은 아이패드의 회의 앱에 접속하고, Notability 앱을 실행하여 아이패드에 내장된 Present Screen 기능을 통해 청중에게 화면을 공유할 수 있다.

     

    Notability를 디지털 칠판처럼 사용하여 수업을 실시간으로 진행할 수 있다. 또한, 프레젠테이션 모드를 통해, 그림을 그리거나, 타이핑을 하거나, 스크롤 혹은 줌을 활용하거나, 레이저 포인터 같은 도구를 사용할 수 있다.

     

    iPad가 아닌 Mac으로 수업을 진행하고자 한다면, Reflector와 같은 iOS 스크린 미러링 앱을 사용해서 Notability를 띄우는 방법도 있다.

     

    녹음을 포함하여 노트를 공유하기

    아이패드의 screen recorder기능을 활용하여 Notability를 통한 수업을 녹화할 수 있다. 이 영상을 Youtube나 Google Drive에 업로드하여 학생이 언제든 찾아볼 수 있게 할 수 있다.

     

    또한, iPad를 USB로 Mac에 연결하여 Quicktime Player로 녹화할 수 도 있다. 아이패드를 Mac에 연결한 후, Quicktime Player에서 파일 > 새로운 화면 기록을 통해 가능하다.

     

    Quicktime Player를 통해 iPad 녹화를 진행 할 수 있다.

     

    아이패드 자체 screen recorder의 경우 720p 30 fps로 고정되어 있지만, 이 방법을 통하면 상세 옵션 지정이 가능하다. 또한, 각종 마이크 장치를 통해 수음하도록 하여 목소리를 더 선명하게 녹음할 수 있다.

     

    또한, Chrome Extension의 하나인 Screencastify를 활용하면, 스크린과 함께 웹캡으로 나의 모습을 동시에 촬영 가능하다.

     

    온라인으로 과제 부여 및 대화형 피드백 하기

    시험지 혹은 과제를 Notability에서 작성하여 PDF로 학생에게 공유할 수 있다. 이 위에 학생이 Notability로 글을 작성하고, Notability자체의 포맷인 .note로 제출을 하면 교수 혹은 강사는 그 위에 첨삭이 가능하다.

     

    Notability의 가장 강력한 기능인 실시간 녹음

     

    혹은 학생이 손으로 작성한 과제를 스캔하여 PDF로 제출할 수 있고, 교수 혹은 강사가 그 위에 첨삭을 하는 과정을 Notability 자체에 내장된 실시간 녹음 기능을 활용해 더 효과적으로 전달할 수 있다.

     

     

Designed by Tistory.